한국ai속기사협회

경찰청 성폭력통합지원센터
석현아 속기사
경찰청속기사란 무슨 일을 하는지?

안녕하세요? 경찰청 속기사로 꿈을 펼쳐나가고 있는 석현아 속기사라고 합니다. 경찰청 속기사는 성폭력, 아동학대 범죄 피해자 진술 녹화 현장에서 피해자의 진술 내용을 실시간으로 기록하는 일을 하고요. 19세 미만 아동·청소년·장애인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하며, 수사 과정에서 피해자에게 돌아올 수 있는 2차 정신적 피해를 줄이고자 속기록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진술녹화가 끝남과 동시에 실시간으로 제출되는 속기록은 수사과정의 정확성과 신속성을 도울 수 있는데요. 수사관이 담당하는 조서 작성 업무를 속기사가 대신 해줌으로써 범죄 피해자와의 대화에만 온전히 집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행동과 표현이 미숙한 아동, 장애인으로 부터 보다 정확한 진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경찰청속기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나 자질이 있을까요?

바로 ‘신속성’과 ‘정확성’입니다. 경찰청 속기사는 피해자 조사 상황에서 일어나는 모든 대화 내용을 실시간으로 기록하며 조사가 끝남 동시에 속기록을 제출해야 합니다. 이전에는 현장에서 요구하는 시간 안에 일을 처리하지 못해 큰 어려움을 겪었다면 속기사가 채용됨으로써 디지털영상속기 기능을 활용하여 실시간 속기가 가능하게 되어 경찰청이 속기사의 채용처 중에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소리자바 속기키보드는 실시간으로 영상과 음성을 전송받아 놓친 부분은 돌려 다시 듣고, 말하는 속도까지 조절할 수 있는 속기전용 전문기능들이 있기 때문에 속기록이 훨씬 빠르고 정확하게 작성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특수문자나 한자, 이니셜 등도 별도의 수정 과정 없이 작성과 동시에 변경할 수 있는 문자인식이라는 기능까지 더해져 더욱 신속한 조서록을 작성할 수 있는데요.

이런 실시간 작성 덕분에 조사 직후 곧바로 속기록 확인이 가능하며 경찰청에서는 디지털영상속기 기능을 활용한 업무는 기본이라고 할 수 있지요.^^

신속성, 정확성과 더불어 속기사는 조서작성 시 행동묘사도 매우 중요한데요. 속기사라고 해서 피해자와 수사관의 대화를 말만 받아 적는 것이 아니라 작은 제스처, 행동, 손동작, 표정까지 판단하여 문자화해야 하기 때문에 빠른 상황 판단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어린 아동일수록 말보다는 행동으로 표현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경찰청속기사는 사람의 행동을 말로 풀어서 기록할 수 있는 스킬을 필요로 하므로 소리자바에서 실시하는 경찰청 조서작성 교육을 잘 숙지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근무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 있나요?

몇 년 전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사건이 있었는데요. 평소에는 성폭력 피해 아동이나 장애인 대상 진술내용을 속기하지만 그 당시 급하게 제가 사건 관련 녹취록을 작성하는 속기사로 투입되어 40시간 넘게 녹취록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경찰청에 속기록 부수가 너무 많아 박스 하나에 가득 담길 정도였는데 그 당시 매일 밤을 새워가면서 정신적으로도 체력적으로도 힘들게 일했던 기억이 나네요.

이후에 들려온 소식으로 제가 작성한 그 녹취록이 중요한 증거 자료로 활용되어 사건 해결의 단서가 되었고, 결국 최근에 사건 가해자는 징역 9년의 유죄 판결 선고를 받았다는 소식을 뉴스를 통해 보게 되었습니다.

특히 TV방송 자료 화면에 제가 작성했던 녹취록의 일부가 나오는 것을 보며 “어! 내가 작성한 녹취록이네?”하며 반가움과 더불어 수사에 도움이 되어 큰 보람을 느꼈던 일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후배들에게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속기사로서 늘 자긍심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자격증 공부를 할 때는 어디든 취업이나 빨리 되었으면 좋겠다며 좁은 시야로 앞에 닥친 현실에 대한 막연한 걱정만 했었는데 속기사로서 현장에 직접 투입되어 일해 보니 속기사라는 직업이 사회에 기여하는 바가 매우 크고 아주 중요한 역할이라는 사실을 몸소 체감하고 느꼈습니다.

경찰청속기사는 업무 특성상 성과 폭력에 관한 사건을 다루다 보니 매우 안타까운 사건들이 많은데요. 피해 내용을 현장에서 직접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기록하다 보면 어두운 사회의 이면을 많이 접하기 일쑤지요. 어떤 때는 같은 여자로서 화가 치밀어 오를 때가 한 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찰청속기사를 희망하는 후배님들은 내가 하는 일이 억울하고 괴로움을 겪는 피해자가 가해자를 처벌하기 위해 진행하는 가장 기초적인 업무의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늘 숙지하고, 그만큼 책임을 느끼면서 이 일에 자부심을 가지며 소중히 여기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