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ai속기사협회

자격시험

자격검정비교

실무에 유용‘속기 자격검정’으로 우수한 속기사를 배출합니다.

속기시험은 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한글속기’와 본 협회에서 시행하는 ‘디지털영상속기사’ 시험이 있다. 한글속기 시험은 한사람의 말을 5분간 오타, 탈자, 첨자 등을 감안하지 않고 받아친 뒤 즉시 제출하는 방식으로 띄어쓰기는 채점 규정에도 포함되지 않으며, 숫자나 부호, 외래어 등도 한글로 표기가 가능하며 90%의 정확도로 합격여부가 결정되므로 실무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재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반해 디지털영상속기사 시험은 실무능력 강화를 위해 실제와 같은 여러 사람의 대화내용을 5분간 입력하고 수정시간은 3~5분간만 주어진다. 대화자 구분과 띄어쓰기도 정확하게 해야 하며, 98% 이상의 정확도를 보여야 합격자격이 주어지므로 뛰어난 속기 실무 능력을 갖출 수 있다.

또, 단순히 빠르게 입력하는 것에서 벗어나 보다 정확한 기록을 위해 2011년 필기시험이 도입되었는데, 한글 맞춤법과 띄어쓰기, 혼동하기 쉬운 우리말 등 속기사로써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한글 상식을 평가하게 되어 보다 우수한 실무형 속기사가 배출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최근 AI속기 등장으로 디지털영상속기와 AI속기 능력을 갖춘 속기사들이 우수한 능력을 보이고 있어 협회공인 자격시험이 실무에서 크게 인정받는 추세다.

따라서 한글속기와 함께 디지털영상속기 자격도 갖추어야 전문속기사로 더 많은 분야에서 활동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한글속기와 디지털영상속기 검정비교

구분한글속기(상공회의소)디지털영상속기사
과제 5분 낭독 과제 5분 낭독 과제
작성시간 실시간 제출 3~5분 수정
합격기준 90% 이상 합격 98% 이상 합격
난이도 연설체,논설체 (1인 낭독과제만 출제) 연설체,대화체 (회의록 등 다자 낭독과제 출제)
답안작성 띄어쓰기 무시, 영어, 숫자 등 한글표기 (글자수만 채점) 띄어쓰기, 부호 등 완전한 문장 속기록 작성요구
기타 / 맞춤법, 띄어쓰기, 혼동학 쉬운 우리말 필기시험 실시(2011년도 부터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