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22일에 발표된 2019년 제2회 한글속기 합격자 발표에서 소리자바 속기기종이 가장 많은 수의 합격자를 배출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국가공인 자격증 시험에서 가장 많은 응시생이 사용하는 속기키보드로 선정된 것은 물론
이번 2019년도 1, 2회 모두 합격자수 있어서도 소리자바 기종의 속기사들이 앞서고 있다.
특히, 10여년 전 속기사 국가자격증 시험에서 약 90%의 합격자를 보였던 타자기식은 현재 50% 이하의 점유율로 떨어지며 변화하고 있는 속기계의 환경을 대변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부터 의회 및 정부기관 등에서 인공지능 AI속기 도입해 기록 환경을 개선하고자 하는 움직임에도 많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소리자바 관계자는 “일부 업체나 학원에서 여전히 20년의 과거 자료를 누적해 합격자 수가 많다는 광고를 하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앞으로 일해 나가야 할
속기사의 현실이다. 최근 여러 관공서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속기의 다변화를 준비해나가는 과정인 만큼 지망생들도 속기사의 미래에 대해 대비하고 준비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로 평가된다”며 의견을 밝혔다.
실제 속기사들이 활동하고 있는 현장에서는 소리자바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AI속기기술을 탑재한 속기 장비를 활용해 현장에서
더욱 다양한 분야로의 일을 해 나갈 수 있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속기사의 미래는 밝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속기사 자격증을 통해 속기공무원, 취업, 자막방송 속기사 등 대비하는 사람이 늘고 있어 정확한 사전 정보 확인은 필수다.
이에 (사)한국AI속기사협회에서는 전국 지부를 통해 속기사 취업정보와 현실적인 정보를 확인하고 AI속기와 속기장비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무료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속기사 자격증 취득 후 실무교육 및 연수와 현장견학과 멘토링 행사 등으로 취업지원까지 아끼지 않고 있어 속기사를 꿈꾼다면 반드시 이용해 볼 필요가 있다.
2019. 10. 31. (목)